「사라지지 않는 인간의 욕구를 공략하라」
> "변하지 않는 것을 잡아야, 흔들리지 않는 사업을 만든다."
모든 비즈니스는 결국 '인간의 본질적인 욕구'를 해결해 주는 것이다.
그런데 왜 어떤 사업은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잘되고, 어떤 사업은 금방 사라질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사람의 본질적인 욕구를 다루는 사업만이 오랫동안 흔들리지 않고 살아남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욕구 중에서도 특히 절대 사라지지 않을 몇 가지 욕구가 있다. 바로 이것을 잘 활용하면 지속 가능한 사업을 만들 수 있다.
1. 인정과 관심의 욕구
사람은 누구나 타인에게 관심받고 인정받기를 원한다. SNS가 왜 이렇게 강력한 비즈니스가 됐는지 생각해보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은 결국 인간의 인정 욕구를 채워주는 플랫폼이다. 사람들의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이해하고 공략하면, 강력한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다.
2. 외로움과 연결의 욕구
사람들은 점점 외로움을 더 크게 느끼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소셜 데이팅 서비스, 커피숍 등은 모두 인간의 외로움과 소속감에 대한 욕구를 해결해주는 서비스다. 앞으로 더욱 많은 사업이 '외로움을 달래주는 경험'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이다.
3. 호기심과 자기계발 욕구
사람은 끊임없이 질문하고 배우고 싶어 하는 존재다. 책, 강연, 유튜브, 팟캐스트 등의 콘텐츠 비즈니스가 성장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호기심을 채워주고 지식을 전달하는 비즈니스는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
4. 추억과 기억을 되살리고 싶은 욕구
사람들은 과거를 회상하며 행복을 느낀다.
복고풍의 디자인, 오래된 감성을 활용한 카페, 빈티지 스타일의 제품들이 사랑받는 이유도 추억과 향수를 자극하는 힘 때문이다. 기억을 다시 찾고자 하는 욕구를 활용한 감성적인 비즈니스는 꾸준한 수요가 있다.
5. 자기표현과 차별화의 욕구
자신만의 개성과 특별함을 나타내고 싶은 욕구는 명품 비즈니스, 개인화 상품,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연결된다. 자신을 표현하는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사업은 언제나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
이렇게 인간의 근본적인 욕구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 욕구를 충족시키는 비즈니스는 절대로 사라지지 않는다.
사업의 성공은 트렌드와 유행을 쫓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본질적인 욕구를 얼마나 깊이 이해하고 충족시켜 주느냐에 달려 있다.
> "당신의 비즈니스는 사라지지 않는 인간의 어떤 욕구를 해결하고 있나요?"